본문 바로가기

뉴비를 위한 가이드

드라가리를 시작하는 뉴비를 위한 가이드 (멀티컨텐츠 소개편)

4. 컨텐츠 소개 (멀티)

* 이벤트 멀티는 이벤트 참여 소개편에서 다룹니다.

   4-A. 보이드 배틀

 

  보이드 배틀은 멀티컨텐츠에 진입하는 관문입니다. 현재는 뉴비도 파티만 갖춰지면 솔클할 수 있다고 하긴 하는데 상급 니드호그, 상급 잔느 같은 전투는 좋은 보상을 제공하면서 혼자 클리어하기는 어려워서 이쪽에 작성합니다. 

 

   보이드는 현재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5속성보이드룡(잔느, 니드호그, 와키얀/제필, 포세이돈, 아그니), 5키메라, 그외입니다. 보이드룡과 키메라를 제외하면 전부 상시개최이며 초반의 일부 미션, 슬라임상 레벨업을 제외하면 딱히 중요하지 않습니다. 5보이드룡과 5키메라는 요일별 로테이션에 따라 개최되며, 보이드 시간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차례대로 월화수목금토일상시개최)

또한, 2배 드랍 스케줄이 따로 있어 해당 요일에 해당 보이드를 클리어하면 드랍보상이 2배가 됩니다.

    보이드 배틀로 얻을 수 있는 중요한 것으로는 무기, 보이드 드랍 재료, 보이드 잎/씨앗이 있습니다. 

    

    무기: 이전에는 5보이드룡 금색 드랍재료를 이용해 제작하는 보이드무기가 하드컨텐츠 진입의 발판이었지만, 밸런스파괴자인 키메라 무기가 등장하면서 보이드 무기는 건너뛰고 키메라 무기를 제작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 되었습니다. 키메라 무기는 해당 속성 키메라를 물리쳐서 나온 은색, 금색 재료를 이용해 제작 가능하며, 선행조건으로는 만티코어 무기 제작이 있습니다. (만티코어는 상시개최 보이드 배틀입니다.)

 

    보이드 드랍 재료: 5보이드룡이 드랍하는 재료로, 일부 무기 제작 및 마나서클 개방에 사용합니다. 포세이돈의 왕관 같은 고유 드랍 재료로는 해당 보이드룡의 보이드무기(진룡특효)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드랍템 중에서는 마나서클 6서클을 개방하는 데 사용하는 XX의 심장이 가장 중요합니다. XX의 심장은 해당 보이드룡이 드랍합니다. 모든 보이드룡이 드랍하는 검은색 심장은 교환소/상점에서 2대1 비율로 원하는 보이드룡의 심장으로 교환 가능합니다. 

 

   보이드 잎/씨앗은 매달 보이드 교환소에서 영웅의 증표, 기사의 증표, 다마강 조각, 루피, 마나 등등으로 교환 가능합니다. 또한 보이드 씨앗의 경우 마나서클 6층을 개방하는 데 사용하는 재료기도 합니다. 

 

   5보이드룡은 패턴이 재미있고 와키얀/니드호그/아그니 같은 경우는 전용 특효무기를 갖고 오면 편해지므로 따로 가이드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키메라는 5속에 걸쳐 많이 플레이하게 될 것이고, 전용무기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카토블패스도  여렵다는 점 때문에 이 둘도 따로 가이드를 준비할 것 같습니다. 이외 컨텐츠는 전력만 충분하다면 그냥 덤비는 거로 모든 게 해결됩니다. 


   4-B. 하드컨텐츠

   현재 존재하는 하드 멀티 컨텐츠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진룡의 시련과 아기토 반역전입니다.

 

 

[진룡의 시련]

   먼저 나온 진룡의 시련은 전원 상태이상과 대미지를 부여하는 개막딜이 존재하며, 화속성 모험가가 풍속성 드래곤을 쓰러뜨리고 그 드랍재료를 이용해 수속성 컨텐츠에 도전하는 속성 순환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진룡은 전원 경과시간에 따른 패턴을 가지며, 브레이크 상태가 아닌 한 짜여진 패턴에서 벗어나는 일이 없으므로 x분 xx초에 스킬을 사용해 스킬무적을 얻는 식의 철저히 계획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또한, 한가지 상태이상 내성의 모험가가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이전에는 상급~초급부터 실패율이 높은 컨텐츠로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멘토보너스 시스템이 생기고 전속성에 걸쳐 인플레가 발생하여 초급(master) 난이도가 아니면 딜찍누로 수월한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멘토보너스 시스템: 아직 한번도 진룡의 시련을 클리어하지 않은 '멘티'와 함께 클리어를 하면 50(중급) or 25(상급) 용휘정을 받는 시스템. 1주마다 리셋되며, 1주에 중급 5회, 상급 3회까지 수령 가능 (최대 주당 325 용휘정)

 

   칭호로는 중급의 ~룡의 시련을 넘은 자( ~ 킹)/Conquerer of ~ , 초급의 ~룡을 초월한 자(마스터 ~)/Surpasser of~ 가 있습니다. 중급으로 5속룡을 다 클리어하면 진룡 에필로그가 열립니다. 중급 칭호를 다 모으면 진룡을 통솔하는 자(드래곤 룰러)/Conquerer of the Elements, 초급 칭호를 다 모으면 진룡을 초월한 자(드래곤 마스터)/Surpasser of the Elements를 얻을 수 있습니다. 초급룡 칭호를 얻는 난이도가 굉장히 높은 편에 들기 때문에 보통 진룡초월자/Surpasser of the Elements를 고인물 플렉스용 칭호로 여깁니다. 

 

   난이도는 4가지가 존재합니다. (*정확한 주간보너스는 확인중입니다.)

    입문(prelude): 2날개 소모, 주간 보너스 사용 시 용 구슬과 용 비늘을 획득. 솔로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보다 높은 난이도의 컨텐츠를 위한 패턴 학습용입니다.

    중급(standard): 3날개 소모, 주간 보너스 사용 시 진룡의 구슬과 진룡의 꼬리를 획득. 최근엔 솔로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패턴을 잘 모르고 들어가도 괜찮습니다. 멘토보너스 시스템이 존재하며, 50 용휘정을 주기 때문에 멘토 보너스를 노리고 캐리를 해주는 고인물이 많습니다.

    상급(expert): 5날개 소모, 주간 보너스 사용 시 진룡의 구슬, 진룡의 꼬리, 진룡의 뿔을 획득. 뉴비는 멀티를 추천하는 난이도입니다. 패턴을 알고 들어가야 합니다. 멘토보너스 시스템이 존재하며, 25 용휘정을 주기 때문에 멘토 보너스를 노리고 캐리를 해주는 고인물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난이도는 개인적으로 상유피 >> 상조디악 > 상머큐리 > 상미드 > 상브륜이라고 생각합니다.

    초급(master): 5날개 소모, 주간 보너스 사용 시 진룡의 뿔을 획득. 고인물 컨텐츠입니다. 입문~상급과는 패턴이 완전 다른데 한 방 한 방이 매우 아파서 패턴을 꿰고 들어가야 합니다. 뉴비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멘토보너스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고 캐리해주는 사람도 없습니다. 난이도는 개인적으로 초유피(멀티) >>> 초머큐리 >>> 초미드 > 초브륜 > 초조디악 >>>> 초유피(솔로)라고 생각합니다.

 

   진룡의 시련에서 얻을 수 있는 중요한 것은 세가지입니다. 진룡의 구슬, 진룡의 꼬리, 그리고 진룡의 뿔입니다.

    진룡의 구슬: 중급 이상 난이도에서 드랍됩니다. 드래곤 건물 강화, 진룡 무기 제작, 마나서클 6층 해방에 쓰입니다. 

    진룡의 꼬리: 진룡 무기 제작 (진룡무기 1티어는 1무기당 18꼬리, 2티어로 강화시킬 때 40꼬리 소모), 5성 캐릭터 마나서클 6층 해방에 쓰입니다. 최근에는 파프니르 메달 교환소에서 한정수량 교환 가능합니다. 

    진룡의 뿔: 진룡 무기 2단계 제작 (2티어로 강화시킬 때 35뿔 소모)에 쓰입니다. 

    (오리칼컴은 항상 과량 존재하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각각 패턴이 복잡하기 때문에 따로 가이드를 준비할 생각입니다. 

 

[아기토 반역전]

   최근에 5속이 완성된 아기토 반역전은 개막딜이 존재하지 않으며, 화속성 모험가가 풍속성 보스를 쓰러뜨려 그걸로 화속성 무기를 제작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아기토 보스는 전원 HP와 연결된 패턴을 가지며, 이 때문에 HP만 충분히 깎으면 패턴을 스킵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한쪽 내성의 모험가가 더 중요한 진룡의 시련과 달리 두가지 내성의 모험가 모두가 중요한 역할을 가집니다. 

 

    상급~초급이 하드컨텐츠로 여겨지며, 멘토보너스 시스템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칭호로는 상급의 반역의 ~~를 물리친 자( ~ 아기토)/ ~~ Shroud Shredder , 초급의 역병의 ~~를 초월한 자(~~ 아기토)/ ~~ Shroud Smasher 가 있습니다. 상급으로 5속성을 다 클리어하면 아기토 에필로그가 열립니다. 상급 칭호를 다 모으면 일칭확인중/Elemental Shroud Shredder를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 추가된 타르타로스 반역전 상급이 난이도가 높은 편에 들기 때문에 Elemental Shroud Shredder를 고인물 플렉스용 칭호로 여깁니다. 

 

   난이도는 3가지가 존재합니다. (*정확한 주간보너스는 확인중입니다.)

    중급(standard): 3날개 소모, 최근엔 솔로/오토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패턴을 잘 모르고 들어가도 괜찮습니다.

    상급(expert): 5날개 소모, 금색 가면, 광기를 획득 가능. 뉴비는 멀티를 추천하는 난이도입니다. 패턴을 알고 들어가야 합니다. 난이도는 개인적으로 상타르타로스 >> 상아야하오토하 > 상루브토슈카토르 > 상셸시엘 >>>> 상가이엔이라고 생각합니다.

    초급(master): 5날개 소모, 주간 보너스 사용 시 광기를 획득. 어려운 컨텐츠입니다. 입문~상급과는 패턴이 완전 다르고, 2페이즈 오버드라이브부터 시작합니다. 작은 개막딜이 있습니다. 뉴비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난이도는 개인적으로 초가이엔 > 초루브 토슈카토르라고 생각합니다.

 

   아기토 반역전에서 얻을 수 있는 중요한 것은 세가지입니다. 은색 가면, 금색 가면, 그리고 광기(insanity)입니다.

    은색 가면: 중급 이상 난이도에서 드랍됩니다. 아기토 무기 제작, 아기토 건물 강화에 쓰입니다. 

    금색 가면: 아기토 무기 제작 (1티어는 1무기당 35금가면, 2티어로 강화시킬 때 80금가면 소모), 아기토 건물 강화에 쓰입니다.

    광기: 아기토 무기 2단계 제작 (2티어로 강화시킬 때 35광기 소모)에 쓰입니다. 

    (오리칼컴은 항상 과량 존재하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아기토 건물은 속성별 스탯증가치가 커서 무시해도 되는 진룡건물보다 중요합니다.

 

    각각 패턴이 복잡하기 때문에 따로 가이드를 준비할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