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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비는 아닌 사람을 위한 가이드

전투 설명 - SP편

SP란 무엇인가요?

> SP는 스킬을 채우는 포인트입니다. 일반적으로 일반공격, 버스트 공격이나 [세자매의 일상], [우리는 캐슬 응원단!] 같은 특수한 호부의 효과로 충전되며, 중요한 이유는 스킬데미지/스킬효과가 이 게임에서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 SP는 일반적으로 무기군마다 습득량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도끼가 SP 수급이 잘 안된다고 하는 이유는 도끼가 상대적으로 공격이 느리고 1히트당 SP습득량이 그리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지팡이가 SP 수급이 잘 된다고 하는 이유는 지팡이가 공격속도도 나쁘지 않고 1히트당 SP습득량이 괜찮기 때문입니다. 이는 각 무기 최적콤보에도 반영되는데, 일반적으로는 5콤보 중의 5번째 콤보의 SP 습득량이 가장 높아 거의 5콤보를 선호하지만 예외적으로 검은 2cfs/3cfs(평평버 평평평버)를 선호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 예외: 델피 1, 2스 나 갈라왕자 2스 같은 경우 책정된 SP코스트는 있지만 일반 공격으로는 채우기 버거운 게 특징입니다. 대신 시간에 따라 SP가 자동생성됩니다. 이런 스킬은 스킬충전과 지속스킬충전의 영향은 받지만, 스킬가속의 영향은 미미한 편입니다.

 

이하에서는 본 계정에서 사용하는 말을 소개합니다.

계정주가 사용하는 말이기 때문에 통용되는 말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스킬 가속이란 무엇인가요?

> 얻는 SP를 %로 증가시키는 효과를 말합니다. 드래곤, 호부, 활캐릭터 EX어빌리티, 샤스토 2스 효과로 나타납니다.

   ex) 일반공격의 SP수급이 100이라면 8% 스킬 가속을 사용하면 같은 공격을 할 때 100 대신 108 SP를 얻음

조건 스킬 충전이란 무엇인가요?

> 한 퀘스트당 xx회까지, 조건을 만족하면 한번에 스킬에 필요한 SP의 xx%를 충전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호부, 핼러윈 루엔 같은 일부 캐릭터 어빌리티가 이에 해당됩니다.

  ex) 세자매의 일상을 끼고 버스트 공격을 하면 스킬의 25%가 찬다.

자동 스킬 충전이란 무엇인가요?

> 스킬 사용 후에 한번에 스킬에 필요한 SP의 xx%를 자동으로 충전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현재는 드래곤 패시브 (고브뉴 & 크레뉴 = 토끼 only), 일부 6서클 캐릭터의 강화 스킬이 이에 해당됩니다.

  ex) 토끼룡을 끼고 스킬을 사용하면 바로 그 스킬의 스킬 게이지 xx%가 충전된다.

지속 스킬 충전이란 무엇인가요?

> 스킬에 필요한 SP의 xx%를 지속적으로 조금씩 충전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드래곤 액티브(현재는 토끼 only), 아카샤의 2스킬 장판 등등에 적용됩니다.

  ex) 고브뉴 & 크레뉴의 장판 위에 있으면 지속적으로 x초마다 스킬이 xx%씩 찬다.

 


SP를 어떻게 활용하나요?

> 보통은 스킬가속이나 스킬가속룡으로 breakpoint에 도달해, 스킬 하나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콤보나 공격의 수를 깎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자면 스킬 헤이스트가 없는 토라이츠/토비아스는 아리엘(30%)과 프레이야(35%)의 5% 스킬가속 차이가 브레이크포인트에 도달해 1콤보를 깎느냐 마느냐의 차이를 가집니다.

 

브레이크포인트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 무기별 일반공격과 버스트 공격의 SP게인을 합산하여 거기에 스킬가속을 적용합니다. 이를 각 스킬의 SP코스트와 비교하여 해당 스킬의 SP코스트보다 높으면 xx콤보로 그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일정량의 스킬헤이스트를 더해 1콤보 정도를 깎는 게 브레이크포인트입니다.

 

> 일반공격 / 버스트공격 SP 취득량 관련 문서 (영문위키)

> 개별 스킬 SP량은 개별 캐릭터 문서를 참고하세요

 


SP는 어떤 식으로 더 얻을 수 있나요?

추가 SP를 얻는 방법은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 활캐릭터 EX 어빌리티 스킬가속:

   활캐릭터는 일반적으로 모든 물방울/엘드워터 노드를 뚫으면 15% 스킬가속이 생깁니다. (아직까지 이상한 EX어빌리티를 갖고 있는 활캐릭터는 없는 거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해당 캐릭터를 백라인에 구성해두면 15% 스킬가속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버스트 추가SP & 스킬가속 호부 / 조건스킬충전 호부

   호부는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숲의 인연(Forest Bonds)], [와일리의 자객들: F&H] 같은 버스트 추가 SP 호부는 버스트 공격이 얻는 SP에 %로 추가 SP를 더해줍니다. [히노모토에서 온 전령(Heralds From Hinomoto)], [검과 보석(Jewels of the Sun)], [이상 아래 모인 자들(United Under One Vision)] 같은 스킬가속 호부는 일반공격 버스트 공격 모두의 SP획득량을 증가시킵니다.

   [세자매의 일상(Sister's Day Out)], [우리는 캐슬 응원단!(Castle Cheer Corps)] 같은 스킬 충전 호부는 정해진 횟수만큼 조건을 충족하면 스킬 게이지를 정해진 만큼 충전해줍니다.

 

> 스킬가속 드래곤 패시브 | 자동스킬충전 드래곤 패시브

   드래곤은 크게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프레이야], [철선공주(Tie Shan Gongzhu)], [아리엘] 같은 스킬가속 드래곤은 일반적으로 HP 패시브를 동반한 스킬가속 패시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킬가속 패시브는 일반공격 버스트 공격 모두의 SP획득량을 증가시킵니다.

   [고브뉴 & 크레뉴 (토끼)] 같은 스킬 충전 드래곤은 스킬을 사용하면 그 스킬의 xx%에 해당되는 SP량을 자동적으로 채워줍니다.

 

> 일부 액티브 스킬

   [샤스토/사일라스]는 2스킬에 스킬가속버프가 달려 있습니다.

   [아카샤]는 2스킬 장판에 지속스킬충전버프가 달려 있습니다.

 

> (일부 마나서클 캐릭터 한정) 자동스킬충전 스킬 | 일부 캐릭터 한정 조건스킬충전 어빌리티

   [릴리(70MC)]는 3어빌리티의 영향으로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스킬 게이지의 8%를 채웁니다.

   [핼러윈 엘피리스(70MC)]같은 경우 2스킬을 사용할 때 특이하게 %충전이 아니라 스킬게이지를 700SP씩 채웁니다.

   [핼러윈 루엔]은 어빌리티 때문에 3회까지 버스트로 25% 조건스킬충전을 합니다.